2020년 10월 24일

서울미술고는 왜 미래형학교로 가는가?

국내 유일의 미술고등학교이고 미래형 자율학교인 서울미술고등학교는 ①학령인구의 급감 ②4차 산업혁명의 도래 ③진로진학의 다변화 ④교육의 글로벌화 ⑤스마트교육의 보편화 ⑥학생중심 교육환경으로의 변화 ⑦교육콘텐츠 개방화 시대(MOOC, 대규모 온라인 오픈 강좌) 등의 급변하는 교육환경에 대처하기 위해 2016년도부터 설정한 미래형학교 5대 핵심가치(긍정의 패러다임, 화합과 협력, 미래지향, 열정과 도전, 학생중심 협약학교 지향)와 10대혁신 과제 실천(수업혁신, 학급경영혁신, 진로진학혁신, 교육과정혁신, 미술교육혁신, 인사혁신, 방과후학교 혁신, 학교급식혁신, 소통혁신, 행정혁신)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세계적인 화가의 꿈, 미래형 자율학교 서울미술고에서 시작하세요!

(2017학년도 신입생 입학전형 보기: http://www.seoul-art.or.kr/30178/subMenu.do)

2017학년도에 입학할 신입생부터는 미래형학교로 변화하는 획기적인 교육 서비스를 지원하려고 합니다. 그 첫번째는 학교 공간 디자인의 혁신적인 변화입니다. 안전한 학교 시설을 최우선적으로 하고, 아름다움을 창조하는 공간으로 미술학교다운 학교 디자인으로 변신합니다. 과거와 현재, 미래를 잇는 건물 디자인과 국내 유일의 미술학교라는 상징성을 부여한 디자인을 학교 공간 내외부에서 느낄 수 있게 하려고 합니다. 학교 급식실 공간의 쾌적성과 안전성 높이기 위한 천장 공사와 환기시설 개선 공사로 최고의 급식실 환경을 구축했습니다.

미래형학교 공간을 완성하기 위해 단계적으로 학교의 50년 역사를 담아내고 새로운 50년을 준비하는 서울미고역사관 구축과 편안한 힐링 공간으로 문화와 예술이 꽃피는 화장실 만들기, 학교 전체 건물의 실내 공간을 독서 및 전시 공간으로 바꿔나갈 예정입니다. 실외 공간의 경우에도 까치산(학교 뒷산)의 자연환경과 연계해서 자연과 예술의 감성을 느끼며 거닐 수 있는 ‘참사람 길’(가칭)을 조성할 계획을 세우고 있습니다.

이러한 공간 혁신뿐만 아니라 기존의 실기동 건물을 학생 중심 교육을 최적화로 구현할 수 있는 최첨단 미래관(美來館, 아름다움을 창조하는 미래 공간) 신축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내년에 조성 예정인 미래관은 건물 전체가 예술적이면서 학생 중심 수업을 최적으로 할 수 있게 미술교육실, 미술도서관(디지털 미술정보도서관 기능 포함), 미술작품 전시 기능을 담은 융·복합 공간으로 탄생할 예정입니다. 명실상부한 4차 산업혁명(디지털 산업혁명) 시대를 대비하는 최첨단 예술 교육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혁신적인 공간으로 탈바꿈하는 것입니다.

두번째는 서울미술고 파워100년 위원회를 발족해 최고의 학생중심 교육 서비스를 제공할 긍정적이고 열정적인 미래형 교사를 양성하는 인사혁신을 하고 있습니다. 교직의 안정성을 유지하면서 끊임없이 교육의 전문성을 높이는 연구 활동과 학급경영혁신, 수업혁신을 주도적으로 해 나갈 최고의 교사 12명을 올해 들어 신규로 채용했습니다.

특히 선발과정의 공정성과 투명성, 전문성을 높이기 위해 ①교육 관련 논술시험, ②수업전문성 과제시험, ③연간수업계획, 수업지도안, 학급경영, 4자협약제도화 과제 제출, ④수업시연, ⑤심층면접 등 5단계의 엄격한 선발과정을 거쳤습니다. 뿐만 아니라 신규교사의 실무역량강화 연수(20시간 이상) 실시, 미래형학교를 위한 현장 체험 연수(2박3일), 수업혁신&4자협약제도화연구팀(매월 1회) 운영, 융합수업을 위한 스팀연구회 운영(매월 1회), 수업혁신교과위원회 운영(매월 2회), 1교사 1저서 출판 지원 등 교사와 학생이 함께 공부하고 성장할 수 있는 최고의 미래형 교사를 양성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세번째는 미술중심 융합교육 프로그램 전면적 실시를 준비하고 있다. 그 동안 진행해 온 학생 중심 수업으로의 획기적 변화를 위한 수업혁신, 융합교육 프로그램 준비를 위한 스팀연구회 운영, 아트 스포츠 프로그램, 이미지학습, 미술멘토링 등 미술 중심 융합교육 프로그램 사례 공유, 생각하는 미술 프로그램 연구 등 모든 수업 개선 활동의 성과를 바탕으로 모든 교과목에서 미술을 전공하는 학생들의 특성과 재능을 잘 살릴 수 있는 미술중심 융합수업을 2017학년도 신입생부터 시범운영을 해서 3년 안에 100% 미술중심 융합수업을 완성하는 계획을 수립하고 있습니다. 즉 미술을 잘하면 사교육을 받지 않아도 학교 안에서 교과 수업도 잘 할 수 있게 정규수업을 혁신적으로 재구성하려는 것입니다.

네번째는 입학 때부터 졸업 때까지 학생 개개인의 꿈과 재능을 잘 살릴 수 있는 학생 중심 맞춤형 교육 서비스를 강화하기 위한 학생, 학부모, 교사, 학교가 함께 협력하는 4자협약제도화입니다. 수업혁신을 통한 질 높은 수업 지원뿐만 아니라, 학생 개인의 성적, 미대입시경향 분석, 수능기출문제 지원, 수행평가 데이터화, 실기향상도 분석, 미술활동보고서, 창의적체험활동, 동아리 활동, 학생자치활동, 나눔봉사활동, 수상기록, 비교과활동, 상담자료(생활습관, 입시상담, 인성상담 등) 등 교육 빅 데이터(개인이력관리)를 구축해서 개인별 분석 자료를 만들어 학생, 학부모에게 수시로 피드백하고, 빅 데이터 기반의 학급경영, 진로진학관리, Art-MOOC(미술교육 오픈 강좌 서비스), 미술과 교과 멘토링 서비스를 통해 성공적인 미대진학을 위한 개별 학생 맞춤형 이력관리 시스템을 구축하려고 합니다.

서울미술고는 최근 6년 간 모든 교직원들이 힘을 모아서 학교혁신을 지속적으로 해 온 결과 재학생 대학진학률이 거의 80%에 육박할 만큼 전국 최고 수준의 진학 성과를 내고 있습니다. 새로운 50년을 시작하는 2017학년도부터는 지금까지 성공적으로 해 온 학교혁신을 성공적으로 완성해 국내 유수의 명문대학 진학은 물론 미국, 유럽, 일본 등의 해외 명문대학 진학으로 세계적인 예술인재를 양성하려고 합니다.

세계로 가는 서울미술고는 ‘아름다움을 창조하는 참사람’(교훈)을 양성하기 위해 긍정적인 마음으로 끊임없이 배우면서 가르치는 열정과 미래에 대한 도전정신을 가진 선생님이 함께 만들어가는 미래형 자율학교, 서울미술고에 진학을 원하는 예비 고등학생들의 많은 관심과 도전바랍니다.

– 위의 그림은 현 서울미술고 미술부장 선생님이 학교의 일상적인 풍경을 그린 이미지이고 중간의 이미지는 현재 공간디지인 작업 중인 서울미술고 통학로에서 본 이미지입니다.

 

정호영 칼럼니스트  goodstar1004@gmail.com

Facebook Comments

댓글 남기기